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 소개
2024년 늦은 여름부터 시작한 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은 일산 아쿠아플라넷에서 지하에 전시관이 있습니다.
2025년 3월 3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앞으로 약 한 달 정도 밖에 남지 않았어요.
아이들이 직접 곤충을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방문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전시관 : 다흑x아쿠아플라넷 곤충 파충류 기획전
방문일 : 2025년 2월 9일
전시 기간 : 2024년 9월 14일 ~ 2025년 3월 3일
장소 : 일산 아쿠아플라넷 지하 1층
입장료 : 10,000원
주차장 이용료 : 아쿠아플라넷 이용 무료 3시간, 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 이용 무료 1시간, 그 외 기프트 샵, 식당 등 무료 1시간
주차 무료 최대 적용 시간은 4시간입니다. 주차 정산 기계가 따로 있으니 꼭 무료 이용 시간을 적용하세요.

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은 100만 유튜버 다흑이 준비한 기획전으로 한국에 서식하는 곤충과 전 세계에 분포한 파충류를 모아 놓은 기획전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하늘소, 장수풍뎅이부터 처음 보는 곤충들과 파충류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요.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어른들도 즐거운 기획전 입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저렴한 입장료를 생각했을 때, 곤충과 파충류의 종류가 생각보다 많이 있어서 가성비 좋은 전시관이라고 생각됩니다.
곤충, 파충류 전시관

저는 아쿠아플라넷을 먼저 구경하고 곤충, 파충류 기획전으로 왔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공간에 마련되어 있어서 얼마나 볼거리가 있을까 싶었지만 어린 시절 보았던 곤충들부터 생소한 파충류까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곤충표본 체험존은 곤충의 표본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으로 희귀한 곤충일 수록 가격이 올라가요.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의 경우 비용이 약 20만원 정도 하기 때문에 표본 체험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울 거 같아요.

전시관 벽 한쪽에 수많은 곤충 표본이 전시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그 중에서 특히 하늘소와 사슴벌레, 장수풍뎅이가 가장 눈에 띄어서 한참을 구경했어요.
나름 곤충을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모르는 종류가 정말 많았답니다.

영양사슴하늘소는 대형 곤충임에도 2001년에 처음 발견된 곤충이라고 해요.
국내 천연기념물로 알려진 장수 하늘소와 전체 크기는 비슷하지만, 몸은 더 크고 더듬이는 짧게 생겼어요.
곤충 매니아분들의 노력으로 인공 사육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지금은 보기 힘들지만, 어린 시절에는 학교 근처 나무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사슴벌레입니다.
너무 오랜만에 만나서 정말 반갑게 느껴졌어요.

사슴벌레와 쌍벽을 이루던 장수풍뎅이도 볼 수 있었어요. 저는 집게발이 달린 사슴벌레보다 장수풍뎅이를 더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중세시대 기사의 투구를 연상케 하는 껍질과 머리뿔이 매력적이에요.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는 직접 만져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어요.

장수 말벌이 큰 건 알고 있었지만 장수 말벌 여왕벌은 정말 엄청난 크기를 자랑해요.
성인 어른 새끼 손가락 크기 만한 정도의 크기의 장수 말벌 여왕벌은 위험하기 때문에 유리관 문을 열쇠로 잠궈놨어요.

곤충을 다 보고 나면 파충류를 만날 수 있어요. 주로 도마뱀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이 녀석들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인지 꼭 붙어서 미동도 하지 않았어요.

운이 좋게도 사육사가 먹이를 주는 장면을 볼 수 있었어요. 아직 어린 도마뱀인지 주사기로 먹이를 주고 있어요.
오른쪽은 도마뱀에 관심이 있다면 알 수 있는 유명한 비어드 드래곤 입니다.

보자마자 무언가 강한 녀석 같은 분위기가 느껴지는 도마뱀들이에요.
오른쪽 도마뱀은 황금빛 옷을 입고 있는 듯한 귀족 도마뱀처럼 보입니다.

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 가장 안 쪽으로 들어가면 지금까지 봤던 작은 도마뱀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크기의 커다란 도마뱀을 볼 수 있어요.
다흑 기획전 방문 후기
평소에도 곤충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책을 많이 보는 편인데 눈으로 직접 보게 되어 너무 좋았어요.
거기다 직접 만져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어요.
물론 바퀴벌레나 거미는 질색이라 사진으로 남기지 않았지만, 그 외에는 제 호기심을 채워주기에는 충분했어요.
곤충, 파충류의 이름과 간략한 설명도 적혀있어서 쉽게 어떤 생물인지 알 수 있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을 찾고 있다면 일산 아쿠아플라넷 다흑 곤충, 파충류 기획전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