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에 여행을 가신다면 제대로 된 한식을 먹고 싶지 않으신가요?
오늘 소개할 곳은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에서 유기농 한정식을 맛볼 수 있는 제천 산아래 본점입니다. 관광객 사이에서 이미 입소문이 자자한 곳입니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도 많이 소개되었던 곳으로, 직접 방문해서 먹어본 솔직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천 산아래 본점 위치 및 기본 정보

산아래 본점 : 한정식 전문점
방문일 : 2025년 4월
주소 : 충북 제천시 봉양읍 앞산로 174
영업시간 : 월요일, 화요일 10:30 ~ 18:30 / 목요일 ~ 일요일 10:30 ~ 20:30 /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브레이크 타임 : 목요일 ~ 일요일 16:00 ~ 17:00
주차장 : 넓고 쾌적함.
키오스크 대기 등록 시스템 운영
산아래 본점은 키오스크를 등록하면 순서가 됐을 때, 스마트폰으로 메시지가 오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편안하게 주위를 구경할 수 있어요.
주차장은 식당과 가까운 곳과 조금 떨어진 아래에도 마련되어 있어 주차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이원일 쉐프에게 메뉴를 전수 받아 닭갈비김치전과 제천황기돈복쟁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영수증 사진 리뷰를 등록하고 직원에게 확인 받으면 산아래막걸리 1병을 받을 수 있어요.
산아래 본점 대표 메뉴 및 매장 소개
산아래 본점은 모든 음식이 국내산 재료를 사용하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정갈하게 나오는 반찬 구성에, 메인 메뉴까지 조화롭게 어우러져 만족도가 높습니다.

- 동네한바퀴 산아래 정식 (1인 35,000원) 2인 이상 : 오징어더덕두루치기, 우렁쌈장, 한방수육, 우리콩두부, 국내산 꼬막무침, 청란후라이, 동물복지청란국수
- 자연인 산아래 정식 (1인 38,000원) 2인 이상 : 한우더덕불고기 (반찬은 동네한바퀴와 동일)

산아래 본점은 위의 두 가지 정식이 가장 유명합니다. 곁들임 반찬은 동일하고 메인 요리가 달라요.
밑반찬을 리필이 가능하고, 셀프바에 김부각이나 고구마 맛탕 등의 메뉴도 있답니다.

저희는 브레이크 타임에 걸려서 잠시 매장을 둘러보면서 시간을 보내기로 했어요.
산아래 본점의 외장은 테이블도 많고, 의자도 많고, 볼거리도 많아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시간이 다 되니 스마트폰으로 입장하라는 메시지가 왔어요.
매장 안은 테이블 수도 많고 굉장히 넓었어요. 저희가 방문한 시간이 오후 4시가 조금 넘을 무렵이었고, 식사를 시작한 시간이 오후 5시라 그런가 손님이 없었어요.
덕분에 사진도 편하게 찍고 조용한 가운데 즐겁게 식사를 할 수 있었답니다.
제천 산아래 본점 방문 후기

저희가 주문한 건 자연인 산아래 정식 입니다. 오징어더덕두루치기 보다는 한우더덕불고기가 더 먹고 싶었어요.
음식이 나오기 전에 식욕을 돋우기 위해 빨간 오뎅이 나왔어요. 겨울에 포장마차에서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분명히 2인 상차림을 주문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양에 놀랐어요. 아마 성인 남성 두 명이 먹었다면 충분했을 거 같아요.
무엇보다 쌈채소의 종류가 여러가지여서 정말 좋았어요.

반찬은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맛있게 먹었어요. 적당히 짭짤하고, 적당히 매콤한 반찬들과 쌈채소가 함께 여서 와이프와 대화하면서도 끊임없이 먹었던 거 같아요.

곁들임 반찬 중에서 가장 맛있었던 건 동물복지청란국수였어요. 사실 청란과 일반 계란의 맛 차이점은 잘 모르겠지만, 어딘가 모르게 더 고소한 것 같았어요.
샐러드와 계란에 드레싱을 섞어 먹으니 멈추지 못하고 계속 먹게 됩니다.

메인 요리인 한우더덕불고기 입니다. 이 모습을 보고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상추와 향긋한 깻잎 위에 잘 구워진 한우와 더덕을 올려서 먹으면 쌈장이 없어도 맛을 느끼기에는 충분합니다.
최근에는 서양식 음식이 많아지면서 제대로 된 한정식 집을 찾기 힘든데 제천의 산아래 본점은 그 아쉬움을 달래주기에 굉장히 만족스러운 맛집이었어요.
제천으로 여행을 생각하고 있다면 한정식 전문점 산아래 본점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