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에서 쉽게 갈 수 있는 양평 용문산을 찾는 분들께 등산 후 깔끔한 한식 한 상과 고즈넉한 한옥 분위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맛집을 추천합니다.
산채비빔밥으로 유명한 양평 뜰안채는 고풍스러운 전통 한옥에 앉아, 정갈하게 차려진 더덕비빔밥, 능이버섯백숙 한 상 받으면 그야말로 힐링 그 자체입니다.
뜰안채 기본 정보 및 위치

전통 한옥 풍의 한식 맛집 뜰안채
방문일 : 2025년 5월
주소 : 경기 양평군 용문면 용문산로 628번길 6
영업 시간 : 10:00 ~ 19:00 (라스트 오더 18:00)
정기휴무 : 매주 화요일
대표 메뉴 : 더덕산채비빔밥, 왕갈비탕, 오리능이백숙 등
주차장 : 용문산 관광단지 전용 주차장 (식사 시 2시간 무료)
뜰안채는 전용 주차장은 따로 없지만, 용문산 관광지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식사 시 2시간 무료가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주차할 수 있어요.
뜰안채 외부와 내부 전경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길을 따라 가다보면 옛스러운 풍경을 즐기며 뜰안채에 도착할 수 있어요.
날씨가 흐리지만 오히려 분위기가 좋은 거 같아요.

화려하면서도 정갈한 느낌의 한옥 양식의 뜰안채는 입구부터 내부까지 예쁜 사진을 남기기에 정말 좋아요. 물론 음식도 맛있답니다.

내부가 너무 예뻐서 인지 관광객들이 들어와서 사진 찍고 가는 분들이 많았어요. 청사 초롱불이 걸려있고, 전통 한옥과 같은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해가 없는 저녁에 오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잉어일까요? 붕어일까요? 나무로 만들어진 물고기 모양의 조형물이 눈에 띕니다. 자세히 보니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조명기구 였네요.

뜰안채 내부는 목재로 된 테이블과 의자가 배치되어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외부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 기둥과 가구 등을 목재로 선택한 거 같아요.
늦은 점심을 먹게 된 터라 한가하고 여유로운 식사 시간을 즐길 수 있었어요. 맛집을 방문하는 건 좋아하지만 사람이 북적거리는 건 싫어해요.
뜰안채 내돈내산 방문 후기

더덕산채비빔밥, 육회묵은지비빔밥, 그리고 해물파전을 주문했어요. 음식이 나오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아서 좋아요.
8가지의 밑반찬이 함께 나오고 공기밥과 나물이 따로 나와서 나물의 신선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비빔밥을 먹게 되면 나물이 많기 때문에 반찬을 거의 먹지 않는 편인데 양평 뜰안채에서 제공되는 밑반찬은 양도 적당하고 신선하고 맛도 좋아서 남김 없이 먹었답니다.

메뉴에 파전이 있는데 안 먹을 수 없겠죠?
오징어와 조갯살이 가득한 해물파전을 먹었답니다. 야채와 해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쫄깃하고 해산물과 바삭한 부침의 식감이 맛을 더 해줍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양념장을 살짝 찍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더덕산채비빔밥은 더덕향과 오독오독한 식감이 좋아요. 고추장은 조금만 넣어서 먹는 걸 추천합니다. 본연의 맛을 더 잘 느끼기 위해서죠.
육회묵은지비빔밥은 묵은지 덕분에 새콤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음식이 섞이는 걸 굉장히 싫어해서 평소에 비빔밥을 잘 안 먹는데 정말 오랜만에 너무 맛있는 비빔밥을 먹게 되서 좋았답니다.
다음에는 양평을 오게 되서 뜰안채를 오는 게 아니라 산채비빔밥이 생각나서 뜰안채를 재방문하게 될 거 같아요.